보도자료/기자회견

대구참여연대, 6.1 지방선거 정책공약 발표

1. 6.1 지방선거 역시 대구 시민들의 기대와 달리 여전히 거대양당이 공천한 후보들의 면면이 실망스럽고, 대구 미래를 위한 공약 경쟁과 정책 토론도 없다. 세계는 급변하며 전환기를 맞고 있고, 곳곳에서 새로운 비전과 창의적 모색이 거듭되고 있는데 대구는 낡은 정치질서가 더욱 고착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정치변화의 장기적 지체가 대구사회를 질식시키고 있는 상황에 우려가 크다.2. 그럼에도 새로운 비전과 혁신적 대안이 …

대구참여연대, 6.1 지방선거 정책공약 발표 더 보기 »

[기자회견문] 우리 아이들 급식 안전을 내평개친 강은희 대구교육감을 규탄한다! 우리 아이들 급식에 녹조 독이 든 낙동강 농산물은 절대 안된다!

대구시민사회는 지난 3월 29일 대구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인의 밥상이 위험하다. 우리 아이들 급식이 위험하다”고 선언하면서 녹조 독으로부터 안전한 급식을 위해서 대구교육청이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하였다.그러나 한 달이 훌쩍 넘은 5월 9일 오늘까지도 대구교육청은 녹조 독으로부터 안전한 농산물을 위한 구체적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녹조 농산물 급식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있는 대구시민사회의 우려를 무시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같은 낙동강을 끼고 있는 경남교육청과는 달라도 …

[기자회견문] 우리 아이들 급식 안전을 내평개친 강은희 대구교육감을 규탄한다! 우리 아이들 급식에 녹조 독이 든 낙동강 농산물은 절대 안된다! 더 보기 »

[기자회견문] 제2 의료원 설립! 대구의료원 강화! 공공보건의료특별회계 설치 대구시장 후보들은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약속하라!

대구지역은 대학병원, 상급종합병원과 방·의원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종합병원은 전국 특·광역시 중에서 가장 적은 비중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중증도에 따라 적정진료를 받기 어려운 의료 환경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입원사망률과 응급실 내원 환자 사망률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의료자원은 서남권에 집중되어 있어 대구 시민들은 같은 대구에 살면서도 의료 불평등을 겪어야 하는 상황이다.무엇보다 243만명이 살고 있는 대구에서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

[기자회견문] 제2 의료원 설립! 대구의료원 강화! 공공보건의료특별회계 설치 대구시장 후보들은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약속하라! 더 보기 »

[기자회견] 대구시의회 4인 중대선거구 의결 촉구 기자회견

27일 오후 대구지역 진보정당 및 노동시민사회 단체 들이 ‘4인 중대선거구 의결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이들은 오후 1시 30분에 시작된 기획행정위 회의에 방청 참여하여 4인 중대선거구의 필요성에대해 발언하고, 이어서 ‘4인 중대선거구 의결 촉구 기자회견’과 ‘의회 입구 피켓팅’, ‘본회의 방청’을 진행하여 중대선거구 의결을 촉구했다.기자회견에 참석한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은 “국민을 분열시키지 말고 소수의 목소리, 다양한 목소리를 막지 마십시오. 획정위에서 …

[기자회견] 대구시의회 4인 중대선거구 의결 촉구 기자회견 더 보기 »

[기자회견] 지방선거 선거제 개혁과 다당제 정치개혁 촉구 시민사회단체-정당 기자회견

국회는 정치개혁 실천과 입법으로 응답하라!지방선거 선거제 개혁과 다당제 정치개혁 촉구 위한 941개 시민사회단체-정당 기자회견 개최원탁회의 : 4. 4. (월) 오후 12시,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기자회견 : 4. 4. (월) 오후 1시 30분, 국회 본청 앞 계단오늘(4/4), 941개 시민사회단체들은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지방선거 선거제 개혁과 다당제 정치개혁 촉구 시민사회단체-정당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국회는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을 어겨 꾸준한 …

[기자회견] 지방선거 선거제 개혁과 다당제 정치개혁 촉구 시민사회단체-정당 기자회견 더 보기 »

[기자회견문] 한국인의 밥상이 위험하다. 우리 아이들 급식이 위험하다.

낙동강 강물로 기른 무와 배추에 이어서 낙동강 하류 노지 쌀에서도 녹조 독성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 1㎏당 3.18㎍의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 성인(60㎏)이 하루에 300g의 쌀을 먹는다고 가정하면 하루에 0.945㎍의 마이크로시스틴을 섭취하게 된다. 이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간 병변 독성 기준의 2.48배, 생식 독성 기준의 8.83배를 초과하는 수치이고, 프랑스의 생식 독성 기준의 15.9배를 초과하는 수치의 마이크로시스틴을 섭취하게 되는 꼴이다.지난 2월에 …

[기자회견문] 한국인의 밥상이 위험하다. 우리 아이들 급식이 위험하다. 더 보기 »

[기자회견문]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개혁 촉구 기자회견

“선거제도, 35년째 제자리입니다”“다원적 민주주의, 다당제 연합정치를 위한 정치개혁이 필요하다.”“거대 양당은 기득권을 내려놓고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라”“국회 정개특위는 빠른 시일 내에 중대선거구제를 논의하라”지방선거 180일 전까지 마쳐야 하는 선거구 획정이 지방선거를 2달여 앞둔 3월 말까지도 처리되지 않고 있습니다. 예년 같으면 지금쯤 출마자들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후보자와 정책에 관해 설명해야 할 시기이지만 아직도 지방선거 후보자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거대 양당은 …

[기자회견문]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개혁 촉구 기자회견 더 보기 »

제2 대구의료원 설립 촉구 범시민서명운동’돌입 기자회견

제2 대구의료원 설립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하며– 대구시는 시민참여 기구 설치, 예산편성 등 후속 조치를 서둘러야 합니다.– 윤석열 당선자는 공공병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국고지원 확대를 약속해야 합니다.– 6.1 지방선거 후보자들은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정책공약으로 채택해야 합니다.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3월 16일,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확정하고 추진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대구를 중심으로 했던 코로나19 1차 대유행을 겪으며 지금의 부족한 공공병상으로는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내기 어렵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확인한 우리는 대구시의 이번 결정을 …

제2 대구의료원 설립 촉구 범시민서명운동’돌입 기자회견 더 보기 »

[기자회견문] ‘국민의 힘’은 기초의회 선거제도 개혁에 조속히 동참하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눈앞에 다가왔다. 1991년 부활한 지방자치제도는 안타깝게도 아직 많은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를 충분히 받고 있지는 못하다. 지방자치제도가 충분히 신뢰받지 못한 것에는 선출직 공직자들의 부패비리, 충분치 못한 지방분권 등의 요인도 작용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지방선거제도가 갖는 극도의 불비례성으로 인하여 민의가 왜곡되고 있다는 데 있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이 되는 지방의회 선거는 국회의원 선거보다도 더 심각한 불비례성이 …

[기자회견문] ‘국민의 힘’은 기초의회 선거제도 개혁에 조속히 동참하라 더 보기 »